인생 내공 쌓기
전 코미디언이자, 현재는 작가, 사업가, 강연으로 제2의 인생의 내공을 쌓고 있는 고명환 저자의 책이다. 처음에는 개그맨의 이미지로만 생각을 했었다. 유튜브에서 본 저자의 생각과 가치관은 내가 생각했던 이미지와는 많이 달랐다. 교통사고로 죽을 뻔 한 고비를 넘기고, 좌절하지 않고 책을 통해서 생각을 완전히 바꿀 수 있었다. 죽음의 고비에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인생을 살아야 하는지 깨우친 것이다. 위기에서 생각을 전환하여, 기회를 만들고 기회를 행동으로 옮겨서 결국 경제적 자유를 얻는데 성공을 하였다. 나는 얼마짜리 사람인가? 많이 생각하는 질문일 것이다. 그럼 돈에서부터 자유로워지려면 도대체 얼마나 돈이 필요할까? 내가 누구인지 정확하게 알면 그 이상의 돈은 필요 없게 된다. 돈을 내가 원하는 만큼만 벌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내가 얼마짜리 사람인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를 정확하게 인지하면 자신의 능력치 이상의 돈을 벌기 위해 끌려다니지 않는 삶을 살 수 있다. 나에게 질문을 던져야 답이 나온다. 질문을 던지지 않으면 답은 나오지 않는다. 나는 무엇을 위해 일을 하는지, 나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나는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 올바른 방향으로 질문을 던지다 보면 해답은 자신에게서 찾을 수 있다. 사람은 자기가 하고 싶은 걸 하면서 살아야 한다. 남에게 끌려다니는 삶을 살아서는 안된다.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아직도 못 찾았거나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는 사람들도 분명 있다. 그래서 우리는 많은 경험을 해야 하고, 생각을 하고,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야 알 수 있다. 인생 내공을 쌓는 일은 가만히 있으면 쌓이지 않는다. 생각하고, 질문하고, 답을 찾고, 행동해야 한다.
내공을 진짜 내 것으로 만들기
세상에는 끌어당김이라는 법칙이 존재한다. 간절히 원하고, 생각하고, 노력하면 이뤄진다는 말이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임계점을 돌파해야 한다. 물이 끓기 전에는 겉으로 보기에는 뜨거운 물인지 차가운 물인지 구분하기 힘들다. 하지만 1도의 차이로 물이 끓는 것을 임계점이라고 한다. 우리는 이 임계점 앞에서 항상 포기하고 좌절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차이가 안 나기 때문에 우리는 어디까지 성장했는지 알 수가 없는 것이다. 단 1도가 삶에서 엄청나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시간을 길게 가져야 하고 넓은 시야를 가져야 힘든 시간을 이겨내고 버틸 수 있는 힘을 축적할 수 있다. 돈을 먼저 목적으로 시작하면 모든 일이 꼬일 수 있다 그 분야의 전문기술과 가치를 만들어야 오랫동안 꾸준하게 일을 지속할 수 있다. 지금 하는 일에 전문가가 될 정도로 많은 시간을 투입하고 열정적인 마음 가짐을 갖는 것은 기본이다. 누구나 그렇게 한다. 남들과 달라야 하는 점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하고, 진심을 다하는 마음,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그럼 성공은 나중에 뒤따라 온다. 단순한 것이 가장 강하다. 우리가 아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들은 단순하고 심플하다. 복잡하면 고민하게 된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이다. 단순하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복잡하면 힘을 분산하게 되고 오히려 헷갈린다. 단순하게 인생을 살려면 빼기를 잘해야 한다. 나에게 필요 없는 것들은 빨리 찾아서 쓰레기통에 버리자.
책을 접목해서 내공을 축적하기
저자 고명환 님은 교통사고로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1000권의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내공을 쌓았다고 전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책만 읽었는대도 180도 인생이 바뀐 경험을 했다고 한다. 병원에서 퇴원하고 책에서 배운 내용을 그대로 실천만 했는데도 커다란 성공을 할 수 있었다. 사업을 하다가, 글을 쓰다가, 인생에서 예측하지 못한 일이 생겼을 때도 독서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였다. 저자는 도서관을 돈서관이라고 표현한다. 그만큼 독서가 모든 것을 알려주고 중요하다는 것이다. 책을 통해서 새로운 정보를 얻기도 하고, 삶에 도움이 되는 철학을 깨닫기도 한다.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점은 자신의 대한 확신을 얻는 일이다. 사람은 자신이 지금 생각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걱정하고 불안해한다. 인간은 원래 그렇게 진화되어 있다. 하지만 책을 통해서 내가 지금 하는 일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한 것들을 먼저 실행한 사람들의 실패와 성공을 책에서 증명해 준다. 자신의 생각을 독서를 통해서 맞는지, 다른지 확인할 수 있다. 하루에 30분 독서를 하면 인생이 변한다. 뇌는 독서를 할 때 생각을 하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다. 뇌가 운동을 하는 것은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근육을 키우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뇌 근육을 키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책 읽기다. 생각이 변화고, 시야가 넓어지고, 행동이 달라지고 인생이 변화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