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이 하는 실수
지금 당신은 1000원도 제대로 다루고 있지 못하고 있다. 돈을 다루지 못하는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다. 운이 좋게 부자가 됐어도 계속 부를 유지할 수 없다. 당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는 얼마인지? 우리는 생각해 보자. 부자의 그릇의 책의 내용은 사업에 실패에서 좌절하고 삶을 포기하는 한 사람의 이야기이다. 길에서 우연하게 한 노인을 만나 가르침을 배우고 다시 돈의 대한 가치관과 세상을 보는 관점을 새롭게 시작하게 된다. 노인은 질문을 던지면서 실패한 사업가에게 무엇이 잘못됐는지 스스로 깨닫게 만들어준다.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다. 돈이 없는 상태가 되면 사람들은 판단력이 흐려지고 모든 걸 자기 편한 대로 해석을 하게 된다. 머리를 쓰지 않고 계속 안 좋은 선택을 하게 된다. 인간은 자신과 어울리지 않은 돈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르고 돈 때문에 안 좋은 일이 생긴다. 미국의 유명한 스포츠 스타들은 10명 중 6명은 은퇴 후에 개인 파산을 한다. 미국의 스포츠 스타들은 엄청난 연봉을 받는다. 하지만 그 연봉은 선수생활을 할 때만 벌 수 있는 돈이다. 문제는 은퇴를 해서도 선수때와 같은 생활 수준을 유지하면서 돈의 대한 씀씀이 줄이지 못한다. 버는 수입보다 나가는 지출이 많아진다. 결국 파산하게 되고 주위에 사람들은 떠나간다. 사람에게는 각자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다. 돈의 크기를 다룰 수 없으면 정상적인 판단을 하기 어려워진다. 돈을 다루는 능력은 돈을 많이 다루는 경험을 통해서만 키울 수 있다. 돈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불행하게 만들기도 한다.
부자의 진심
부자들은 돈을 버는 법과 돈을 쓰는 법, 그리고 돈을 대하는 법을 알고 있다.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가 아니라 돈이다. 돈을 계속 소유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전 세계에서 돌고 도는 돈은 지금 이 순간에만 그 사람의 수중에 있는 것이다. 원래 계속 소유할 수 없는 것을 계속 소유하려고 하니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쓰는 법도 배워야 한다. 부자들은 돈을 소유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규칙에 따라 사용하고 있다. 또 부자의 그릇을 만드는 시간을 아끼면 안 된다.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고 싶으면 과정에 시간을 아까워하거나 줄이려고 하면 탈이 난다. 노력하는 시간은 성공과 비례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 분야에서 이미 많은 경험을 한 사람들이다. 어떠한 상황에도 여유롭게 시장을 판단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실수를 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돈에 대해 올바르게 행동해야 한다. 세상에 절대라는 것은 없다. 누구나 운이 없으면 성공하지 못하고, 운이 나쁘면 아무리 좋은 계획을 세워도 실패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운이 항상 나쁘지는 않다. 돈에 대해 올바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면 그 운은 반드시 돌아온다.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만 모여든다. 1억 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억이, 10억 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0억 원이 모이게 된다. 그래서 자신에게 돈의 그릇의 맞는 크기에 따라 삶을 살게 된다. 부자가 됐어도 돈을 올바르게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다시 자신의 돈의 그릇으로 돌아가게 된다. 돈을 버는 것도, 돈을 쓰는 것도, 돈을 유지하는 것도 전부 중요한 것이다. 어느 하나 잘못되면 진짜 부자가 되지 못한다. 오히려 돈에 끌려다니게 되고 불행한 삶을 살게 된다.
부자가 하는 유언
부자의 크기를 갖추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부자의 그릇의 책의 노인의 가르침을 우리의 삶에도 접목해 보자. 인생을 야구게임이라고 가정해 보자. 홈런을 칠 수 있는 방법은 타석에서 투수의 공을 배트로 힘껏 스윙해서 공을 담장 밖으로 넘기면 된다. 우리는 인생에서 홈런을 치려고 노력한다. 물론 홈런이 중요하다. 하지만 홈런만 치려고 타석에서 준비하고 있으면 몸에 힘이 들어가고 시야가 좁아진다. 상대 투수의 변화구에 헛스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첫 타석에서 삼진을 당하면 다음 타석 역시 홈런을 치려고 마음에 더 조급해진다. 몸에 힘이 잔뜩 들어가고 역시 전 타석과 같은 결과로 이어지기 쉽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이다. 처음부터 너무나 큰 성공을 먼저 생각하면 실패를 했을 때 다시 일어서기 힘들어진다. 우리는 타석에서 계속 안타를 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안타를 치면서 홈런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계속 성장하고, 도전하고 성취를 이루면서 나의 그릇도 커져간다. 홈런타자가 되기 위한 삶을 사는 것보다 안타를 치면서 계속 타석에서 도전하고 성취하는 것을 반복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이러한 삶이 부자의 그릇을 크게 만드는 것이다. 계속 시도하고 도전하는 삶이 중요하다. 자신이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에서 계속 도전하고 시도하다 보면 행운은 반드시 오게 된다. 돈을 버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돈을 대하는 법을 알고 있는 사람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