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들의 생각
부의 인문학 저자 브라운스톤 우석님의 2번째 책이다. 우석님의 책의 공통점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거나, 무엇을 선택할 때 왜 옳지 않은 선택을 하게 되는지 이유를 설명해 준다. 과거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져오는 인간의 유전적 요인 때문에 우리는 항상 선택의 순간에서 안정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 리스크가 없는 것을 좋아하는 인간의 본능 때문에 우리는 변화하지 못한다고 책에서 알려준다. 부의 인문학은 거인의 시선에 바라본다 에서 거인은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이 시대의 경제학자 천재들을 의미한다. 과연 경제학자들의 거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과 생각은 어떠했는지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그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책의 저자 브라운스톤님도 처음 투자를 하던 시기에는 거인의 시선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였다. 돈이 움직이는 방향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기를 당하기도 하고, 실패를 하는 경험을 했다. 그 실패를 경험 삼아 경제학자들의 인문학을 공부하고 인간의 심리와 본능을 극복하여 비로소 거인 시선에서 투자를 하게 됐다. 드디어 경제적 자유에 올라선 저자는 거인들의 생각과 자신의 실전 투자 경험 노하우를 독자들에게 알려준다. 우리는 이 시대의 거인들의 눈높이에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관점과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를 쌓는 구조를 배워야 한다. 거인들과 같은 생각을 할 수 있으면 우리가 그토록 원하는 경제적 자유에 한걸음 다가서는 것이다. 우리는 거인들의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하면 된다.
부동산가격이 움직이는 이유
정부는 국민들이 잘살기 위해 많은 정책을 펼친다. 국민들이 살기 어려워지면 많은 지원금을 통해서 돈을 풀게 된다. 하지만 돈을 많이 풀게 되면 사람들의 소비로 이어지게 되고 경제가 다시 좋아지고 시장 활동이 활발해진다. 이후 인플레이션으로 돌아온다.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오르면서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돈의 가치가 떨어지고 물가가 오르면 사람들은 또다시 지갑이 닫히게 된다. 우리 사회는 이 같은 현상들이 반복된다. 경제가 어려워지면 나라에서 국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정책을 펼치고, 또다시 경제가 좋아지면 소비가 많아지고 수요가 많아진다. 그럼 다시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인플레이션을 맞이하게 된다. 이런 상황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거인들은 지금 같은 상황에서 올바른 선택으로 부자의 반열에 올라선다. 부자들이 투자를 하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이 책은 부동산에 관해서 많이 언급한다. 서울과 지방의 차이점과 왜 서울에 사람들이 몰리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경제가 돌아가는 메커니즘을 알아야만 투자를 통해서 부를 쌓아갈 수 있듯이 부동산 투자에 메커니즘을 알게 되면 실패를 줄일 수 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투자라는 게임을 하려면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돈이 움직이는 구조와 부동산 가격이 움직이는 사이클을 알고 있어야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공급과 수요이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제품을 가지고 싶은데 그 물건의 수요가 부족하면 당연히 그 제품의 가격은 올라간다. 반대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 물건은 수요가 없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지 않는다. 서울에 있는 부동산들도 같은 원리이다. 좋은 동네에 있는 아파들은 누구나 살고 싶어 한다. 하지만 땅은 한정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에 있는 아파트 보다 서울에 있는 아파트들이 가격이 오른다. 그럼 아직도 저평가되어 있고, 지금은 사람들이 원하는 곳은 아니지만 추후에 사람들이 몰릴 수 있는 가능성 있는 지역을 알게 됐다고 하자. 거인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좋은 직장들이 많은 곳, 좋은 학교가 많은 곳, 교통시설이 잘 되어 있는 곳들은 이미 거인들이 자리 잡고 있다. 우리는 앞으로 이런 시설들이 들어설 수 있는 곳을 찾아서 선택을 해야 한다. 거인들의 가는 길을 우리도 따라가자.
부자의 법칙
투자를 하고 부자가 되고 싶으면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인간은 800만 년을 살아왔지만 자본주의 사회로 변화한 시대는 200년도 안된다. 인간의 역사를 하루라는 시간으로 비교하면 우리가 지금 살아가는 자본주의 시대는 2초밖에 되지 않는다. 우리는 과거 조상들의 본능에서 진화하지 못하고 지금의 시대를 살고 있다. 과거에는 맞는 방법들이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지금 시대와는 맞지 않는 부분들이 많다. 우리는 본능을 극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테크에 실패하게 된다. 우리의 뇌가 그렇게 진화했기 때문이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우리가 왜 이런 선택을 하는지 매번 안전한 선택만 하려고 하는지 이유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본능을 극복해야만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부자의 법칙은 지금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 게임의 룰을 이해해야 한다. 나보다 게임을 잘하는 사람들의 가르침을 배워야 한다. 내가 지금까지 했던 게임의 방법을 반대로 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제일 중요한 것은 생각한 것들을 실천한다. 그리고 도전한다.